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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 보호사 자격증 발급 및 재발급을 위해 필요한 조건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증 발급 요건

  •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받으려면 교육과정 이수, 시험 합격, 필요한 자격증 취득이 필요합니다.
  • 자격증 신청서를 작성하고 보건복지부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 필요 서류로 요양보호사 교육 이수증, 시험 합격증, 필요한 자격증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 발급까지 약 1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절차

  • 자격증 재발급을 위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대표적으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필요하며 증명사진도 제출되어야 합니다.
  • 수수료는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상이하며, 최소 2만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 제출한 서류는 확인 후 재발급 절차가 진행되며, 재발급된 자격증은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 자격증 발급까지 약 2주에서 1개월 정도의 시일이 소요됩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증 발급(재발급) 처리비용

  • 신규 발급의 경우 건당 10,000원이며, 재발급의 경우 건당 2,000원입니다.
  • 주의해야 할 점은 신청 1건이 건당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여러 번 신청하면 복수로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 및 접수 방법

요양 보호사 자격증을 발급 또는 재발급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와 접수 방법을 살펴봅시다.

 

필요 서류

신규 발급

  • 교육수료증명서
  • 실습확인서
  • 경력증명서 (경력자의 경우)
  • 자격증 사본
  • 정신질환자, 마약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의사의 진단서
  • 사진 1장

 

재발급

  • 사진 1장
  • 변경 필요시 서류
  • 자격증 원본 (훼손되거나 기재사항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발급비용

  • 신규 발급: 10,000원/건
  • 재발급: 2,000원/건

 

접수 방법

  • 온라인 신청이 가장 효율적이며, 정부 24 홈페이지 에서 본인 인증 후 신청서 작성 가능합니다.
  •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 가능하며, 해당 지역 처리기관 방문 또는 우편 접수로 진행합니다.
  • 온라인은 본인 또는 대리신청이 가능하며, 대리신청은 온라인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마무리

요양 보호사 자격증 발급과 재발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나 모바일로 온라인 신청이 효율적이며, 필요한 서류와 발급 비용은 발급 유형에 따라 다르니 주의해야 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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