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지난주 토요일 5월 1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실제로는 6시까지 ^^) Node.js 스터디인 OctoberSkyJs 오프라인 세번째 모임이 남산 커피쉬에서 있었습니다. 


오전에 다른 일정으로 12시 반쯤 참석할 수 있었는데 명동역에서 찾아가는 길이 생각보다 험난했습니다. ^^ 늦게 참석하는 덕분에(?) 어색한 시간은 피할 수 있었지만, 꼭 듣고 싶었던 박난하님 발표를 처음부터 듣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스터디 발표 내용은 4가지였습니다.


ㅇ Node.js Happy Hacking : 박난하


난하님은 야머모임에서 뵌적이 있어 더 반가왔습니다. Node.js Q&A를 운영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이번 발표는 직접 만드신 nodemanNode.js Black Edition으로 Node.js의 내부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저도 작업을 터미널에서 하는 편이라서 nodeman은 개인적으로 잘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내부 설명은 제가 아직 이해할 수준이 아닌가 봅니다 ㅜㅜ;; 혹시나 발표자료가 공유가 되면 열심히 봐야겠습니다.


ㅇ 노드 불신 자바 개발자의 노드 개발 및 삽질 이야기 : 박성철


vert.x와 관련해서 직접 작업하시는 내용을 발표해주셨는데... 그 내공에 기가 눌렸습니다. ㅎㅎ

몇일 전에 vert.x와 node.js의 성능 벤치마크에 대해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어서 그런지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견문을 넓힐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ㅇ Flow Control in Node.js : 송형주


첫번째 오프라인 모임에서도 "Cloud9 IDE에서의 개발"을 발표해주셨던 형주님께서 이번에도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전날 술을 드셔서 대충 만드셨다고 하는데... 괜히 그러시는듯 ㅎㅎ. 1차 모임때 뵙고 오랬만에 뵈어서 반가왔습니다.


ㅇ Javascript Web Application 개발 경험기 : 이병주


병주님도 첫번째 오프라인 모임에서 "자바스크립트 코어 - Prototype Chain & Closure"를 발표해 주셨었습니다. 이번에는 Backbone.jsRequireJS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3년차 병특이라고 겸손하게 시작하지만... 그래서 더 놀랍습니다.


전체적으로 무척 수준이 높은 발표였습니다. 마치 컨퍼런스에 온듯한 느낌... 저의 부족함을 절실히 느낀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발표가 끝난 뒤에서 발표와 관련된 내용, Node.js 커뮤니티에 관한 이야기로 한참을 더 앉아 있었습니다.


야머모임에서 뵜었던 인세인홍님도 무척 반가왔고... 드디어 아웃사이더님을 만나서 저서인 "노드제이에스 프로그래밍"에 싸인도 받았습니다. ^^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오프 모임이 더 기대가 되네요 ㅎㅎ


이런 자리를 준비해주신 스터디 운영자 채수원님과 발표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사진은 채수원님 블로그 링크로 대신합니다~


p.s. 

아웃사이더님이 오늘(5월 18일) 후기를 남겨주셔서 내용을 추가합니다.

마치 다시 그 자리에 있는 듯한 느낌이 나는 생생한 후기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JuHo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Cheap Oakley sunglasses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3/07/14 16:07 [ ADDR : EDIT/ DEL : REPLY ]

진하게 밑줄 기울림 인용문 그림 삽입 링크 걸기 색상 동영상  ?